색이름

[색상] Colorful!!

Grass green : 그래스 그린
옛날부터 쓰인 색의 이름. 풀색. 같은 뜻의 한국말 “초록”.
짙은 황록색(deep yellow green)

Nile bile : 나일 블루
나일강 물빛에서 온 말.
녹색 기미의 흐린색(dull greenish blue)

Navy Blue : 네이비 블루
영국 해군 수병의 제복에서 생긴 색이름. 한국의 감에 해당하나 흔히 일본음 대로 곤색이라고 잘못 쓰이고 있는 색. 어두운 청색(dark blue)

Naples yellow : 네이플즈 옐로우
안티몬황이라고도 하는 안료로 만든 물감의 이름. 중세에 베스비우스의 화산흙에서 만들어 나폴리에서 사용된 것으로 전해진다. 붉은 기미의 밝은 황색(light reddish yellow)

Neutral gray : 뉴트럴 그레이
명도에 관계없이, 유채색을 조금도 띄지 않은 순수한 회색. 무채색.

Lavender : 라벤더
라벤더 꽃 색. 라벤더는 향기로운 풀꽃과에 속하는 반교목으로 향수의 원료. 불어로는 라방드(lavande). 연한 보라(light violet)

Raspberry : 레즈베리 레드
나무 딸기 열매와 같은 빨강. 불어로는 프랑브와즈(framboise). 짙은 자주(deep red purple)

Lilac : 라일락
라일락꽃과 같은 색. 불어로는 릴라(lilas) 라벤더보다 붉은 기미를 띤다. 연보라(light violet)

Lemon yellow : 레몬옐로우
레몬의 표면색. 녹색 기미의 새뜻한 황색(vivid greenish yellow)

royal blue : 로열블루
색이름의 유래는 확실하지 않으나 영국 왕가의 상징색으로 되어 있는 청색.
보라 기미의 짙은 청색(deep purplish blue)

Rose red : 로즈레드
붉은 장미에서 온 말로 약간 보라 기미를 띤 밝고 새뜻한 빨강.
보라 기미의 밝은 적색(bright purplish red)

Rose pink : 로즈핑크
표준적인 핑크보다 더 보라 기미를 띤 색. 강한 핑크(strong pink)

ruby : 루비
루비처럼 강한 적색. 약간 보라기를 띤다.
보라 기미의 강한 적색(strong purplish red)

Malachite green : 말라카이트 그린
말라카이트는 일종의 공작석을 말하며 그것을 부셔서 만든 안료로서 고대부터 쓰여왔다. 말라카이트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malakhe라는 식물 잎의 색 이름에서 온 말. 현재 이안료는 인공적으로 만들며 짙은 녹색을 가리키게 되었다. 짙은 녹색(deep green)

Maroon : 머루운
머루운은 본래 스페인산의 밤. 불어로는 마롱(maron)역시 밤이라는 듯으로 밤색을 말한다.
어두운 갈색 (dark brown)

Marine blue : 마린블루
마린은 해양, 선원등의 의미하는 말로서 바다, 푸름에서 온 색이름. 녹색쪽으로 기울어진 남색.
녹색기미의 짙은 청색 (deep greenish blue)

Musrard : 머스터드
겨자색. 흐린황색 (deep yellow)

Magenta : 마젠타
마젠타는 이탈리아 북부 도시의 이름. 마젠터 전쟁이 끝나던 해(1859)에 만들어진 색으로 유기염로 쿠크신의 색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. 현재 원색인쇄 색료의 3원색의 하나로 쓰인다. 새뜻한 자주 (vivid red purple)

Maize : 메이즈
옥수수와 같은색 불어로는 마이스(mais).
노랑 기미의 연하 주황색 (light yellowish orange)

Moss green : 모스그린
이끼(moss)의 색에서 유래된 말. 그 범위가 넓으나 대개 칙칙한 황록색을 가리킴. 흐린 황록색 (dull yellow green)

Mauve : 머브
머브는 불어로서 영어화 된 말. 머브꽃(영어의 mallow에 해당)의 색. 1856년 영국의 화학자 퍼킨이 콜다르에서 자색염료의 합성에 성공하고 그 색에 이 이름을 붙였다. 강한 보라 (strong purple)

Midnight(blue) : 미드나이트
아스라한 빛이 있는 어둠의 색. 흑색에 가까운 청색. 회색기미의 어두운 청색 (dark grayish blue)

Violet : 바이올렛
제비꽃(violet)에서 유래된 색이름으로 청색과 자색의 중간의 청자색의 범위를 나타낸다. 새뜻한 청자색 (vivid violet)

Vandyke brown : 반다이크 브라운
프랑드르의 화가 반다이크가 쓰던 안료애서 유래된 색이름으로 번트 엄버(burnt unber)와 비슷한 짙은 갈색. 황색 기미의 짙은 갈색 (dark yellowish brown)

Battleship gray : 베틀쉽 그레이
군함에 칠하는 회색. 중간 밝기의 회색 (medium gray)

Burgundy : 버건디
프랑스 브르고뉴산 포도주인 버어건디와 같은 색. 적색 기미의 어두운 자주 (dark red purple)

Vermilion : 버밀리언
버밀리언은 인공의 주(朱)로서 수은에 유황을 반응시켜 만드는 안료. 약간 주황 기미의 밝은 빨강, 주(朱)색. 황색기미의 밝은 적색 (bright yellowish red)

Bumt sienna : 번트 시에나
구운 시에나와 같은 색. 시에나는 산화철, 점토, 모래 따위를 섞은 황토종의 안료. 적색 기미의 갈색 (reddish brown)

Bumt umber : 번트 엄버
엄버를 태운 것과 같은 색. 엄버는 갈색의 천연 광물 안료. 밤색. 황색 기미의 어두운 갈색 (dark yellowish brown)

Buff : 버프
버프는 소나 사슴의 가죽을 누르스름하게한 유혁. 그와 같은 색. 황색 기미의 연한 갈색 (light yellowish brown)

Berlin blue : 베를린 블루
페로시안화한 쇠를 주성분으로 한는 안료의 초기의 이름. 지금은 보통프러시안 블루하고 한다. 1704년 베를린의 Diesbach에 의하여 합성 되었다. 프러시안 블루 참조.

Baby blue : 베이비 블루
서양에서 유아복에 흔히 스는 연한 하늘색. 서양에서는 유아복으로 베이비 블루, 베이비 핑크, 흰색이 주로 쓰인다. 해맑은 파랑 (pale sky)

Baby pink : 베이비 핑크
베이비 블루와 함께 서양에서 유아복에 주로 쓰이는 연한 핑크. 해맑은 핑크 (pale pink)

Beige : 베이지
베이지는 영어화한 프랑스 말. 표백하지 않은 양털의 색에서 유래된 색이름 불어의 에크뤼(ecru)는 베이지와 유사한 색 이름 1910년 이전에는 베이지라는 말보다 더 유행된 말이었다.낙타의 털색에서 유래됬다고도함. 회색 기미의 연한 황색 (beige)

Bordeaux : 보르도
프랑스 보르도산의 적, 백포도주 중 적포도주와 같은 색. 이 적포도주는 보통 클라레(claret)라고 하며 보르도와 같은 색이름이다. 영어의 wine red에 해당한다. 짙은 자주 (deep red purple)

Bottle green : 바틀 그린
녹색 유리병에서 볼 수 있는 어두운 녹색. 불어로는 베르 부테위(vert bouteille) 어두운 녹색 (dark green)

Bronze : 브론즈
브론즈는 청동, 즉 구릿빛을 나타내는 색이름이지만 우리말의 청동색과는 다름에 유의해야 한다. “청동색”은 청록색이 낀 구릿빛이지만 브론즈는 구리 그 자체의 색으로서 황색 기미의 갈색이다. 황색 기미의 갈색 (yellowish brown)

Viridian : 비리디언
크롬산화물로 만드는 투명성의 물감 oxide of chromium의 색을 비리디언 이라고 한다. viridian의 어원은 라틴말의 viride aeris(구리의 녹색)으로 짐작되고 있다. 파랑 기미의 짙은 녹색 (deep bluish green)

Salmon pink : 샐먼핑크
연어(slamon)살색의 핑크. 황색 기미를 띤 핑크. 불어로는 소몽(saumon) 황색 기미의 살색 (yellowish pink)

Saex blue : 색시 블루
sax는 독일 남부의 saxony주에서 온 말. 색슨블루라고 하는 염색 염료에서 온 말이지만, 그 염료에 관계없이 지금은 색이름으로 쓰임.
녹색 기미의 청색 (soft greenish blue)

Chartreuse : 사트레즈
프랑스나 스페인의 수도원에서 만들었더 사트레즈라는 수에서 온 색이름. 그 술의 색은 황색 계통과 녹색 계통이 있는데, 각기 사트레즈 옐로우, 샤트레즈 그린 등으로 불리운다. 사트레즈 만으로는 연한 황록색을 말함이 보통이다. 밝은 황록색 (bright yellow green)

Sepia : 세피아
오징어의 먹(sepia)으로 만든 물감. 이색료는 고대로부터 쓰였던 것이지만 지금은 사용되지 않고 색이름으로 알려짐.분위기있는 장면에서 세페아톤이라고들 합니다. 회색 기미의 짙은 갈색 (dark grayish brown)

Shell pink : 쉘핑크
조개의 안쪽과 같은 색. 황색 기미의 연한 핑크색 (pale yellowish pink)

Smoke blue : 스모크 블루
연기처럼 회색빛을 띤 청색. 회색 기미의 청색 (grayish sky)

Scarlet : 스카알렛
본래는 연지 벌레의 일종인 케르미스 또는 코치니일을 말려서 만든 색소였다. 유럽에서는 중세부터 친밀한 색이름. 불어로는 에카르라트(ecarlate).
노랑 기미의 새뜻한 적색 (vivid yellowish red)

Sky gray : 스카이 그레이
약간 흐린 날의 하늘색과 같은 파랑 기미의 밝은 회색. 불어로는 그리시얼(grisciel)
청색 기미의 밝은 회색 (light bluish gray)

Sky blue : 스카이 블루
밝은 하늘의 색. 파랑색의 밝고 연한 범위의 색을 총칭하는 색이름.

Straw : 스트로루
마른 짚의 색. 칙칙한 연노랑. 적색 기미의 해맑은 황색 (pale reddish yellow)

Steel gray : 스틸 그레이
강철과 같은 색이란 뜻으로서 다소 청색 기미를 띤 짙은 회색을 말함. 청색 기미의 어두운 회색 (dark bluish gray)

Slate gray : 슬레이트 그레이
점판암으로서 석탄으로 쓰이는 슬레이트의 색. 어두운 회색. 불어로는 아르드와즈 (ardoise). 어두운 회색 (dark gray)

Signal res : 시그널 레드
원색에 가까운 빨강. 즉 표준적인 빨강. 교통신호의 색에서 유래된 비교적 새로운(1902년) 색이름.새뜻한 적색 (vivid red)

Cinamon : 시나몬
시나몬은 계수나무의 껍질로서, 그 색이름이 되었다. 적색 기미의 연한 갈색 (light reddish brown)

Cerulean blue : 세루리언 블루
그림물감의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색. 세루리언은 라틴말의 하늘에서 유래된 말이며, sky blue가 다소 연한 청색쪽이라면 블루는 녹색 기미가 있는 다소 짙은 청색이다. 밝은 청색 (bright blue)

Cyan(blue) : 시안(블루)
그리스어의 kyanos(어둠, 검정)에서 유래 된 말. 시안은 시아닌(cyanine)계로서 약간의 녹색 기미를 띤 청색. 원색판인쇄 3원색의 하나로 쓰인다. 감법혼색의 원색. 녹색 기미의 새뜻한 파랑 (vivid greenish blue)

Silver gray : 실버 그레이
은에서 온 색이름이지만, 은의 독특한 금속성 광택을 고려치 않은 밝은 회색을 가리킴. 밝은 회색 (light gray)

Ivory : 아이보리
상아의 색. 불어로는 이브와르(ivoire). 연한 베이지 (light beige)

Ice green : 아이스 그린
빙하의 깊은 곳과 같이 맑고 연하 청록색. 밝은 터어크와즈(turqoise)계통의 색이다. 연한 청록색 (light blue green)

Ashes of roses : 애쉬 오브 로즈
지팡이 재료로 잘 쓰이는 양물푸레나무의 표면과 같은 색. 회색 기미의 분홍 (grayish pink)

Aquamarine : 애쿼마린
보서그이 애쿼마린과 같은 색. 애쿼마린은 aqua(물), marine(바다)의 어원을 가지고 있다. 흐린 청록 (dull blue green)

Apple green : 애플 그린
풋사과의 표면색. 노랑 기미의 밝은 녹색 (bright yellowish green)

Amber : 앰버
호박과 같은 색. 앰버는 반투명의 지방질 광택을 띠며, 예부터 유럽과 아시아에서 장식품으로 사용한 귀중한 보석이었다. 황색 기미의 흐린 주황 (dull yellowish orange)

Ultramarine : 울트라마린
울트라마린은 광물성 안료의 이름. 이 안료는 천연산과 이공의 두가지가 있다. 그 성분은 같으나 인공의 안료가 더 새뜻하다. 보라기미외 짙은 청색. 군청. 자색기미의 새뜻한 청색 (vivid purplish blue)

Emerald green : 에머랄드 그린
보석의 에머랄드와 같은 색. 불어로는 베리에머로드(vert emeraude). 새뜻한 녹색 (vivid green)

Apricot : 에이프리코트
살구의 표면색. 연한 주황 (light orange)

Ecru : 에크뤼
에크뤼는 불어의 “표백하지 않은”의 뜻을 가진 형용사. 표백하지 않은 생사나 명주의 색으로서 베이지와 같은 색이다. 1910년 이전에는 베이지보다 에크뤼 쪽이 더 유행된 말이었다. 연한 베이지 (light beige)

Yellow ochre : 옐로우 오커
오커는 황토. 옐로우 오커는 그림물감으로 알려진 이름으로서 노랑 기미의 황토색. 황색 기미의 밝은 갈색 (light yellowish brown)

Orange : 오렌지
오렌지 열매의 표면의 색. 주황색

Oriental blue : 오리엔탈 블루
동양에서 도자기(또는 천)에 쓰이던 색에서 유래 된 청색. 흐린 청색 (dull blue)

Orchid : 오키드
난초과에 속한 orchid 꽃의 색. 붉은 기미의 연보라 (light purple)

Old rose : 올드 로즈
채도가 낮은 회색 기미의 색조에 흔히 old형용사를 붙인다. 로즈는 약간 보라 기미가 낀 핑크에 해당한다. 올드로즈는 로즈보다 회색 기미을 띤 색이다. 흐린 핑크 (dull pink)

Opal green : 오팔 그린
단백선의 일종인 오팔과 같은 색. 흰빛을 띤 연한 녹색. 해맑은 녹색 (pale green)

Olive : 올리브
올리브 열매의 색. 어두운 회색 기미가 황색의 넓은 범위를 가리키는 색으로서 자연히 녹색 기미가 띠어 보인다. 녹색 기미의 어두운 황색 (olive)

Olive green : 올리브 그린
올리브와 같은 어두운 청록색을 말한다. “올리브”와 같은 뜻으로 쓰일 때도 있으나 그것보다 녹색 기미가 많다. 어두운 황록색 (olive green)

Olive drab : 올리브 드라브
올리브색에 회색 기미를 더한 것. 미국 육군 작업복은 OD라고 하는데 이는 이 색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이다. 회색 기미의 올리브 (grayish olive)

Olive yellow : 올리브 옐로우
올리 기미의 황색. 녹색 기미의 짙은 황색 (deep greenish yellow)

Wine red : 와인 레드
클라레, 보르도 등과 같은 색. 포도주와 같이 짙은 자주. 보르도 참조.

Indigo : 인디고
본래는 중국 도는 인도지나 원산인 알년조 “쪽”잎으로 만들었던 남색 염료. 지금은 콜라르를 원료로 하여 공업적으로 합성함. 보라 기미의 어두운 청색 (dark purplish blue)

Charcoal gray : 챠콜 그레이
목탄과 같은 회색. 거의 흑색에 가까운 회색. 어두운 회색 (dark gray)

Chocolate : 초콜리트
초콜리트와 같은 색. 불어로는 쇼콜라(chocolat). 회색 기미의 어두운 갈색 (dark grayish brown)

Canary : 카나리아
아프리카 카나리아 제도에서 사는 새인 카나리아 깃발과 같은 색. 밝은 노랑으로서 약간 녹색쪽으로 기울어져 있다. 밝은 노랑 (bright yellow)

Cardianl red : 카디널 레드
카톨릭 추기경(Cardianl)이 입던 옷에서 유래된 색이름. 짙은 적색 (deep red)

Carmine : 카민
본래는 코치니일이란 벌레의 암컷을 말려서 만든 유기성 안료였다. 지금은 합성염료로 그와 같은 색을 만든다. 그림물감의 색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중세의 라틴어 carmesinus 또는 cremesinus에서 carmine과 crimson의 두 말이 생겼다. 새뜻한 빨강으로 자주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다. 새뜻한 빨강 (vivid red)

Khakie : 카키
카키는 힌두어의 “흙색”의 뜻. 본래는 영령 인도 군복빛깔에서 따온 색이름. 현대에도 군복 빛깔로 흔히 쓰임. 회색 기미의 어두운 황색 (dark yellow)

Carrot orange : 캐로트 오렌지
당근의 표면색. 붉은 기미의 밝은 주황 (bright reddish orange)

Coffee brown : 커피 브라운
커피 열매가루의 색. 황색 기미의 어두운 갈색 (dark yellowish brown)

Cork : 코르크
코르크는 크르크나무 껍질로 만드는 제품. 코르크색은 그와 같은 색.
황색 기미의 연한 갈색 (light yellowish brown)

Cobalt blue : 코발트 블루
코발트 블루는 내광성이 좋은 아름다운 청색 안료로서, 위 코발트 광에서 난 알루민산 코발트 안료. 유화 물감으로는 필수적이면, 도자기나 유리의 착색제로도 쓰인다. 표준적인 청색. 강한 청색 (strong blue)

Cocoa : 코코아
음료용 코코아와 같은 색. 코코아는 카카오씨에서 만들며, 그 제조 조건에 따라 열가지 색조가 있으나 대체로 회색 기미의 갈색을 말한다. 코코아 브라운은 같은 색이다. 다갈색. 회색 기미의 갈색 (grayish brown)

Chrome green : 크롬 그린
산화 제 2크롬으로 만드는 녹색 안료. 강한 녹색. 색이름으로는 아직 불확정적이다. 크롬 옐로우 참조.

Chrome yellow : 크롬 옐로우
크롬 산염이 주성분인 황색 안료로서 그림물감의 일종이다. 금속원소인 chromium 이란 말은 색이란뜻의 그리스 말 khroma에서 유래된 것이며 안료는 제조과정에 따라 순황색에서 붉은 기미의 황색까지 그 범위가 넓으나 약간 적색쪽으로 기울어진 노랑이다.
적색 기미의 밝은 황색 (light reddish yellow)

Cream : 크리임
우유에서 나는 크림새과 같은 색. 해맑은 황색 (pale yellow)

Crimson : 크림슨
카민과 같은 원료, 어원을 가짐. 본래 카민과 같은 색이지만 카민보다 더 짙고 어두운 쪽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. 보라 기미의 짙은 적색 (dark purplish red)

tan : 탠
tan은 짐승의 자죽을 무두질하는 일을 말함. 무두질한 가죽의 황색 기미의 갈색. 불어의 카페올레는 이와 유사한 색. 황색 기미의 갈색 (yellowish brown)

Turquoise : 터어크와즈
터어키석으로 알려진 보석의 색에서 온 이름. 녹색 기미의 밝은 파랑(짙은 옥색).
밝은 청록색 (bright blue green)

Turquoise green : 터어크와즈 그린
녹색족으로 기울어진 터어크와즈. 청색 기미의 새뜻한 녹색 (vivid bluish green)

Terra cotta : 테라코타
테라코타는 이탈리아 말의 토기 또는 토기질 벽돌. 색이름으로서의 테라코타는 산화철을 포함한 흙을 구운 색. 붉은 기미의 짙은 갈색 (deep brown)

Pansy : 팬지
제비꽃과에 속하는 팬지꽃(viola tricolar)의 색. 짙은 청자색 (deel violet)

purple : 퍼플
자(紫)색.

Pearl gray : 펄 그레이
진주색에서 따온 색이름. 백색에 가까운 연한 회색. 회색 기미의 백색 (grayish white)

Prussian blue : 프러시안 블루
페로시안화한 쇠를 주성분으로 하는 안료의 이름. 그 제조법에 따라 다소 녹색 기미의 청색에서 자색 기미의 청색까지 범위가 넓으나, 색이름으로서는 녹색쪽으로 기울어진 짙은 청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. 베를른 블루와 같은색. 짙은 청색 (deep blue)

Peach : 피취
잘 익은 서양 복숭아의 색. 이 보다 더 연한 색은 peach pink라고 한다. 식욕을 돋우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. 노랑 기미의 핑크 (yellowish pink)

Peacock green : 피코크 그린
공작 수컷 날개털에서 볼 수 있는 청록색. 새뜻한 청록색 (vivid blue green)

Peacock blue : 피코크 블루
공작 수컷 날개털에서 볼 수 있는 녹색 기미의 청색. 새뜻한 청록색 (vivid blue green)

Pink : 핑크
패랭이꽃의 꽃 색. 현재는 그 꽃의 색조와는 별로 관계없이 색이름으로 독립되어 있다. 약간의 보라 기미를 띤 연한 적색(분홍색)의 색을 중심으로 명도 높은(연한)적색 계통의 넓은 범위로 쓰인다.

Leave a Reply

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.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.